홈 > 정치/경제 > 정치경제
정치경제

호주, 수도 어디? 시드니와 멜버른 사이 캔버라로 결정된 사연

1.jpg

 

호주의 수도는 캔버라이다. 경제중심지 시드니에 비하면 한적한 도시다. 하지만 호주의 대표 대학교인 ‘호주국립대(ANU,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를 비롯해 각국 대사관, 수상관저 등 연방 행정에 관한 모든 기관들이 모여 있다.  

호주는 원래 여러 식민 도시들로 이루어진 대륙이었다. 예를 들자면 시드니는 지금처럼 호주의 한 도시가 아니라, 영국의 식민지 중 자치권을 행사하는 도시였던 것이다. 멜번, 브리즈번, 애들레이드 등 잘 알려진 도시들도 마찬기지다. 하나의 정부로써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약 100년 전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수도로 선택된 곳이 바로 ‘캔버라’다.  

양대 도시였던 시드니와 멜번이 서로 수도가 되기 위해 치열한 알력다툼을 벌였다. 결국 수도를 새로 건설하는 중에는 멜번이 임시수도를 맡고, 새로 건설되는 수도는 시드니에서 최소 100km 이상 떨어진 곳에 만든다는 합의 하에 ‘연방제 형태의 호주’와 ‘수도 캔버라’는 탄생할 수 있었다.

링크복구요청

★ 영상이 짤린 경우, 위 "링크복구요청" 버튼을 눌러 주세요 ★

제이 2019.01.30 10:43  
그래서 지금도 멜번에는 국회라고 적혀있는 건물이 남아있는 것이지요.
https://koreanzz.co.kr https://sogigift.kr https://dhus.co.kr https://bou.or.kr https://ycfec.or.kr https://201studio.co.kr https://jonggun.co.k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